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국내 기업 [이슈 & 분석]

한국판 뉴딜정책 총정리!

by 유공실 2020. 9. 6.

한국판 뉴딜정책이란? 

뉴딜 정책은 루스벨트 대통령이 1929년부터 시작된 경제 대공황으로 미국이 극심한 경기침체에 빠지자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추진했던 경제 정책을 말합니다. 여기에 빗대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극복을 위해 추진하는 제반 정책들을 마련했다고 해서 이 프로젝트를 한국판 뉴딜이라고 한 것 입니다.


2020년 7월 14일 코로나19 사태를 맞으며, 문 정부는 경기 회복을 위해 국가 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가 경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개입 의지를 보여준 것 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 극복 및 구조적 대전환 대응이라는 이중 과제에 직면한 상황에서 한국판 뉴딜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습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정부가 확정,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25년까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세 가지를 축으로 투자 및 일자리 창출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디지털 뉴딜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 인프라, 서비스 등 강점인 ICT를 기반으로 디지털 초격차를 확대하고, 그린뉴딜은 친환경, 저탄소 등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또 안전망 강화는 경제구조 재편 등에 따른 불확실성 시대에 실업 불안 및 소득격차를 완화,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정부는 해당 분야들에 25년까지 총 170조를 투입해 일자리 190만 1000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 노컷뉴스

뉴딜펀드란?

정부의 뉴딜 사업을 위한 투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펀드 등을 기반으로 하여 향우 5년간 170조를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부동산과 같은 비생산적인 부문에서 생산적인 부문으로 이동시킨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정책형 뉴딜펀드란? 뉴딜 관련 기업과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2025년 까지 총 20조원 규모, 모 펀드에서 출자하고 조성한 자금(7조원), 자 펀드(13조원)을 매칭해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모펀드는 후순위 출자를 맡고 투자위험을 우선 부담한다고 합니다. 펀드투자로 손실이 나도 모펀드가 우선 감당하는 구조이며, 투자 위험이 높은 상품은 정책자금 출자를 높이고 위험이 낮으면 출자를 낮출 계획이라고 합니다. 원금 보장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사후적으로 원금이 보장될 수 있는 성격이 있다고 합니다.


모펀드: 정부와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KDB산업은행(3조), 한국성장금융(4조))


자펀드: 일반 국민, 은행, 연기금 등 민간자금



▶뉴딜 인프라펀드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시설에 직접 투자하며, 이미 운용 중인 인프라 펀드 가운데 뉴딜 관련 인프라에 50% 이상 투자하는 공모펀드에 세제 혜택을 주며 육성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투자금 2억원 한도로 배당소득세율을 14%에서 9%로 낮추고 분리과세를 적용하는 세제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 퇴직연금도 원금 보장이 가능한 선에서 뉴딜 인프라펀드에 투자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미간 뉴딜펀드란? 민간 금융회사가 직접 뉴딜 관련 투자처를 발굴해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현장애로 해소 지원단'을 만들어 관련 규제를 개선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K-뉴딜지수 5종 구성종목

한국 증시에는 정부가 추진 중인 K-뉴딜정책의 핵심을 이루는 업종으로한 KRX BBIG K-뉴딜지수가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한국 거래소(KRX)가 개발한 지수로 미래의 성장주도 산업으로 이뤄진 4개의 대표 업종인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영문 이니셜 BBIG)을 기반으로 삼고 있습니다. 


2차전지 뉴딜지수에 편입된 기업의 사업분야가 궁굼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2차전지 뉴딜지수 구성 기업 총정리!



뉴딜지수는 총 5개이며 대표지수인 KRX BBIG K-뉴딜지수와 하위 4개의 지수가 있습니다.


대표 지수인 'K-뉴딜지수'는 BBIG 네 개 업종에서 선발된 3개 종목을 합쳐 총 12개 종목으로 구성되며, 업종별 12개 종목이 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분의 1로 동일합니다. 


KRX BBIG K-뉴딜지수 종목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NAVER, 카카오, 더존비즈온,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BBIG 각 업종별 하위 지수로 각 섹터별로 10종목씩 선정되었습니다.


KRX 2차전지 K-뉴딜지수 종목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두산솔루스, 후성, 천보


KRX 바이오 K-뉴딜지수 종목 :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셀트리온 헬스케어, 유한양행, 씨젠, 알테오젠,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


KRX 인터넷 K-뉴딜지수 종목 : NAVER, 카카오, 더존비즈온, 케이엠더블유, NHN한국사이버결제, 아프리카TV, KG이니시스, 서진시스템, 안랩, 유비쿼스홀딩스


KRX 게임 K-뉴딜지수 종목 :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버스, 컴투스, NHN, 더블유게임즈, 웹젠, 네오위즈, 위메이드, 골프존


위의 지수를 기반으로 한 상장지수펀드(ETF) 등 연계 상품도 선보이기 때문에, 일반인도 간편하게 거래 할 수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 ETF에 대해 궁굼하시다면 밑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ETF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