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미국 재테크 [기업분석, 소개]

미국 고배당 ETF SPYD 배당금, 배당일 총정리!

by 유공실 2020. 9. 12.

이번 포스팅은 <S&P500 고배당 ETF SPYD 총정리>입니다.

SPYD는 S&P500 중에서 고배당인 기업들로 이뤄져 있는 ETF입니다.  가격도 $28.03으로 상대적으로 부담 없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신규투자자 분들의 추천 종목으로 관심을 받기도 합니다. 그리고 MSCI ESG 펀드 등급이 10점 만점에 6.01점으로 A 등급을 갖고 있습니다.

SPYD 가격, 펀드 등급


지난 2년간의 SPYD 차트


지난 기간 수익률


지난 2년간의 SPYD의 차트를 확인해보면, 코로나19 사태 3월 직전에 $40까지 찍다가, 3월 이후 회복을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년간의 수익률을 확인해 보면 3월 대폭락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 같습니다. 



SPYD ETF 배당금, 배당일

SPYD의 배당금 지급 기준은 연 4회 분기 지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1회당 $0.366, 한화로 434원 정도를 받습니다. 상세 설명은 밑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SPYD 상세 배당 내역 / 출처: 나스닥 홈페이지


○ Ex/EFF Date (배당락일) : 배당기준일이 경과해 배당금의 권리가 없어진 날


○ Declaration Date (배당발표일) : 배당금 지급일을 알려주는 날,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지급이 안되니 때문에, 보통 하루이틀 차이가 납니다.


○ Record Date (배당기준일) : 배당을 받기 위해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날


○ Payment Date (지급일) : 배당금을 지급 받는 날



SPYD ETF 보고서 분석


'SPYD'의 운용사는 'State Street Global Advisors' 입니다. Inception Date(상장일자)는 15년 10월 21일입니다. 매년 지불되어야 할 운용보수는 0.07%로 상당히 저렴합니다. 그리고 운용자산은 $2.04B 입니다. 한화로 약 2조 4천억 원입니다.



'SPYD의 Price / Eamings Ratio (주가수익비율)는 20.36, Price / Book Ratio (주가순자산비율)은 1.23 입니다. SPYD의 포트폴리오에는 81개 기업이 있네요.


*Price / Eamings Ratio (주가수익비율) :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주가의 수익성 지표


*Price / Book Ratio (주가순자산비율) :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로 나눈 값




SPYD ETF 포트폴리오 구성


SPYD의 섹터를 확인해보면 금융이 41.41%로 높으며 에너지 12.20%, Utilities가 11.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TOP10 기업들을 보겠습니다. 리츠 부동산 기업인 Ventas와 사무용 복사기 제조 회사인 Xerox, 침구류와 각종 산업 부품 제조회사인 Leggett & Platt 의 기업들이 보이며, 이 외에도 필수소비재, 에너지, 경기소비재, 과학 기술 등등의 다양한 섹터에 분산 투자되어 있습니다.



▶SPYD의 현재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인 펜데믹 사태가 진정되고, 미국의 경제 회복을 가시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면, 주가의 회복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배당 투자를 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고점 대비 반토막이 난 주가가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의 해결은 끝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조심스러운건 사실입니다.


다른 ETF가 궁굼하시다면 밑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미국 틈새 시장 ETF MOO, REMX 2종목 총정리!

미국 대표 ETF QQQ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