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미국 재테크 [기업분석, 소개]

미국 틈새 시장 ETF MOO, REMX 2종목 총정리!

by 유공실 2020. 9. 10.

이번 포스팅은 미국의 <틈새 시장 수요에 맞는 ETF 2종목 총정리>입니다.

금이나 은, 혹은 원유 같은 상품 ETF 투자와는 달리 일부 상장지수상품(ETP)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잘 알지 못하는, 틈새 시장에 집중합니다.


천연 자원이나 기초 자재를 취급하는 ETP나 선물을 다루는 종류도 있습니다. 전기동, 백금, 팔라듐, 커피, 옥수수, 원당 등의 상품 혹인 소형 농업 기업을 보유기도 합니다. 소규모 시장과 범위가 한정된 자산에 보다 많은 관심이 쏠리며 수익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 투자에 나서기 전, 틈새 시장 특유의 구조와 방식에 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에 집중하는 ETF는 증시의 흐름에, 파생상품에 집중하는 ETF는 만기일을 전후한 가격 움직임과 기어링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농작물의 경우에는 가뭄이나 혹한 같은 천재지변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ETF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미국에서는 자산규모가 10억을 돌파하는 틈새 ETF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틈새 ETF 2종목을 조사해보겠습니다.


VanEck Vectors Agribusiness ETF (NYSE:MOO)

→ 현재 가격 : $67.73

→ 52주 가격 범위 : $42.52 ~$69.43

→ 배당수익률 : 1.34%

→ 배당지급주기 : 연간

→ 비용지급비율 : 투자금 $10000 기준 연간 0.56% 혹은 $56



이 종목은 농업화학, 수의학, 비료, 종자, 농기구, 수경재배, 가축, 농작물, 담배잎, 사탕수수와 같이 각종 플랜테이션까지 다양한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합니다. 




MOO는 MVIS Global Agribusiness 지수를 추종하며 52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자산은 6억 달러를 웃돌며 상위 10종목이 55%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5종목은 조에티스(ZTS)와 아이덱스 래버러터리스(IDXX), 디어(DE), 바이엘(BAYRY), 그리고 뉴트리엔(NTR)입니다.


가격은 올해 들어 1.5하락, 3월 저점에 비하면 6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지난 2일에는 최고가인 $69.43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시장에서는 변동성과 이익 실현을 생각한다면 $62.5나 $60 까지도 하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매수 시기로 보입니다


MOO는 19년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긴장 고조와 주요 농경지역의 악천후에도 불구, 20.75%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급망과 생산 혼란이 일어났으나 비교적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VanEck Vectors Rare Earth/Strategic Metals ETF (NYSE : REMX)

→ 현재 가격 : $40.99

→ 52주 가격 범위 : $23.91 ~$44.41

→ 배당수익률 : 1.59%

→ 배당지급주기 : 연간

→ 비용지급비율 : 투자금 $10000 기준 연간 0.46% 혹은 $46



이 종목은 희토류와 전략적 금속, 광물을 생산하고 정제하며 재활용하는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REMX는 21개 종목을 보유하며 MVIS Global Rare Earth / Strategic Metals 지수를 추종하며, 국가별 비중은 50%를 넘어서는 중국이 가장 많고 그 뒤는 호주가 28.17%, 미국이 7.12%로 비중을 잇고 있습니다. 총 자산은 2억 달러 정도며, 상위 10개 종목이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 종목으로는 저장화유코발트(SS: 603799), 낙양 몰리브덴(SS: 603993), 중국북방희토(SS : 600111)가 있습니다.


미국의 지구과학협회는 희토류가 "각종 첨단기기의 필수 구성품"이라고 말했으며, 지질조사국에서는 미국에 필수적인 광물자원 35종과 그 역할을 담은 목록까지 공개하며, 희토류와 같은 금속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입장에 힘을 실었습니다.


희귀 금속과 전략적 금속에는 여러 기준이 있을 수 있으나, REMX는 원소 주기율표상에서 희토류와 전략적 금속으로 분류되는 50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중요도가 크게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요즘은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한 불확실한 주식시장과 최근 진행 중인 기술주들의 등락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위의 2종목 ETF과 같은 금속, 광물, 농업 분야과 같은 생활에 필수인 분야들에 눈을 넓혀보고자 가져왔습니다. 또한 여러 나라의 회사에 투자하여 분산 투자가 가능하기에 저에게는 매력적인 상품으로 느껴졌답니다.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