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미국 재테크 [기업분석, 소개]

미국 레버리지 ETF TQQQ 총정리! (고수익고위험)

by 유공실 2020. 9. 8.


이번 포스팅은 <나스닥 추종 ETF TQQQ 총정리>입니다.

미국 최고의 ETF하면 어떤 ETF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하나만 손꼽으라고 하면 'QQQ라고 하겠습니다.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이미 많은 투자자 분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죠.


이번 포스팅은 QQQ에 비해 수익도 3배, 손실도 3배인 ETF인 TQQQ입니다. TQQQ도 QQQ와 마찬가지로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합니다. 그러나 파생 상품과 부채를 사용하여 투자자에 대한 수익을 높이는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가장 큰 레버리지 ETF 중 하나이죠. 


가장 큰 레버리지 ETF 인 것 알겠다만, 레버리지는 무엇이며, 수익과 손실은 어떻게 3배가 될까?

안정성을 추구하는 저축과는 달리, 투자에서는 종종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영어로 'leverage'란 지렛대를 의미합니다. 누구나 아시다 싶이 이렛대를 이용하면 본인 힘의 몇배의 힘이 작용하여 무거운 물건도 움직일 수 있죠. 금융에서는 실세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는 현상을 지렛대에 비유하며 레버리지라고 표현합니다.


투자에 있어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려면, 즉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려면 투자액의 일부가 부채로 조달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자금의 100만원으로 1만원인 주식 100주를 매입한 뒤 주가가 20% 상승한 1만 2천원에 매도하였다면 거래비용은 무시하고, 자기 자금 100만원에 대한 투자수익률은 주가변동률과 같은 20%가 됩니다. 


그러나 투자자금 100만원 중에서 60%인 60만원은 대출을 이용하였고 나머지 40만원만 자신의 자금이라고 가정하게되면 투자수익률은 달라지게 됩니다. 왜냐면 자기자금은 40만원만 투자하여 총 투자액 100만원에 대해 20%인 20만원을 벌었기 때문에 거래비용과 대출자금은 무시하고 자기 자금 40만원에 대한 투자수익률은 50%가 되어 실제 가격변동률의 2.5배가 됩니다. 이는 가격이 하락하여 손실이 발생할때도 동일한 논리가 성립하게 됩니다.


이같이 레버리지 상품은 파생상품과 부채를 사용하며 수익을 높이는 고위험 투자 상품입니다.


TQQQ와 QQQ, 나스닥100지수의 차트 비교

TQQQ QQQ차트비교

지난 1년간의 TQQQ와 QQQ의 차트 비교 / 출처 : 야후 파이넨셜


파란색이 TQQQ, 하늘색이 QQQ의 차트입니다. 상승과 하락을 따라가는 움직임은 비슷하지만 그 변동폭은 매우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QQQ 나스닥100 차트비교

지난 1년간의 TQQQ와 나스닥100의 차트 비교 / 출처 : 야후 파이넨셜


파란색이 TQQQ, 하늘색이 나스닥100의 차트입니다. 이 또한 상승과 하락을 따라가는 움직임은 비슷하지만 그 변동폭은 매우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QQQ 보고서 분석

TQQQ 보고서


'TQQQ의 운용사는 프로셰어즈(ProShares) 입니다. 상장일자(Inception Date)는 10년 02월 09일, 매년 지급되어야 할 운용보수는 0.96%로 QQQ의 운용보수 0.2%에 비교하면 비싼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용자산은 1,013억 달러, 한화로 120조 2천억원에 달하는 액수 입니다.


TQQQ 섹터


TQQQ의 포트폴리오의 상위 10개 기업입니다. FAMANG과 NVIDIA, Adobe, PayPal과 같이 상당히 유망한 기업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TQQQ 섹터


각 섹터 별 비중입니다. 정보 기술이 48.36%, 통신서비스가 19.72%로 2번째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09월 04일 종가 기준 주가, 마무리

09월 04일 종가 기준 TQQQ의 주가는 $141.61를 기록하며, -4.12% 하락했습니다. 지난 2일 부터 나스닥을 비롯한 미국 증시가 폭락을 맞고 있는 것이 한몫했습니다. 


TQQQ 주가

*9월4일 종가 기준 주가


TQQQ 수익률

*최근 폭락이 있기전 9월 3일 기준 수익률


TQQQ 차트

*지난 5일간의 TQQQ 차트


지난 5일간의 차트입니다. 고점에서도 상당히 내려와 있는 모습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TQQQ는 장기 투자 상품으로서는 고리스크 상품에 해당해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미국 시장의 증시가 많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QQQ의 3배의 수익률과 미국 시장에 대한 믿음으로 투자하시는 강심장의 투자자들도 많더라구요.  고점대비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매수하려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시도 없이 결과를 얻을 수 없겠지만, 주식과 같이 리스크가 높은 투자에서 레버리지를 통해 리스크를 확대한다는 것은 건전한 투자를 넘어 투기에 가깝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간략하게 TQQQ의 정리를 했습니다. 주변에 추천 할 수 없는 상품이기에 궁굼하실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미국 대표 ETF인 QQQ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미국 대표 ETF QQQ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