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국내 재테크 [기업분석, 소개]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배당일 총정리!

by 유공실 2020. 9. 3.

삼성전자 배당금 배당일

이번 포스팅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배당일 총정리!>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모두 분기배당 연 4회 배당금 지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배당주면서 성장주로 많은 투자자분들이 처음 주식을 할때, 추천 받고 접하게 되는 주식이랍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배당 내역

*삼성전자 배당금 및 배당일 상세 내역


<삼성전자우>

삼성전자 배당 내역

*삼성전자 우 배당금 및 배당일 상세 내역


○ 배당락일: 배당기준일이 경과해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

○ 배당기준일: 배당을 받기 위해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마지막 날

○ 매수가능일: 해당 분기의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 구입 가능 날짜



▶삼성전자 배당금은 한 주당 354원, 삼성전자우 배당금은 한 주당 355원 입니다. 여기서 세금 15.4%를 덜어낸 가격은 300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가

삼성전자 주가

* 출처 : 네이버금융


삼성전자 주가

* 출처 : 네이버금융


9월 2일 종가 기준 삼성전자의 주가는 54,400원, 삼성전자우의 주가는 47,100원 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차이?

많은 투자자분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처음 접할때 고민하는 문제는 보통주와 우선주 중 어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입니다. 우선주는 삼성전자 뒤에 우가 따로 붙어 삼성전자우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이 둘의 차이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의결권, 주식 가격, 배당금'


의결권은 보통주를 소유한 주주는 주주총회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고, 경영진의 행위에 대한 질타나 찬반을 가능하도록 하게 되는 권리를 갖게 되고, 우선주에는 그러한 의결권의 권리가 없습니다.


배당금은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는 우선주인 삼성전자우가 보통주인 삼성전자에 비해 우선됩니다. 즉, 배당금 배분 권한에 우위에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장기적으로 배당금 투자를 하신다고 하면 우선주가 유리합니다. 주식의 가격이 약 20% 정도 저렴하여 보통주보다 많은 수의 주식을 보유하게 되어,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투자로 인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결권을 갖고 싶고 여유가 있으시면 보통주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우의 거래량과 시총을 지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시총은 왠만한 기업은 뛰어넘으며 상위 10위 안에 속합니다. 거래량도 상당하기에 우려하실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 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호재 및 전망 분석

호재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지난 8월 초 삼성전자가 시스템 반도체 시장 1위를 목표로 내걸고 투자하고 있는 파운드리 사업에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세계 1위 네트워크 장비 업체 시스코시스템즈와 구글의 반도체 칩을 만드는데, 설계부터 생산까지의 전 과정을 삼성전자가 맡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대 GPU 업체인 엔비디아의 차세대 GPU 생산을 맡게 되었고, 삼성의 8나노 공정으로 지포스 'RTX 30' 시리즈를 양산한다는 보도가 나왔으며, IBM의 차세대 서버용 CPU인  'POWER 10'을 삼성전자의 최첨단 EUV 기반 7나노 공정을 통해 생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3분기 파운드리 시장에서 업체별 점유율은 TSMC가 53.9%, 삼성전자가 17.4%를 각각 차지하며 삼성의 추격 의지가 대단합니다. 


악재로는 삼성전자의 차세대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에 AMD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설계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소식이 들려왔지만, AMD의 설계 적용이 되지 않더라도, 퀄컴의 스냅드래곤 875와 엑시노스1000과의 성능격차는 줄일 수 있다는 평입니다.



현재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는 D램 사업이 내년 상반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호황을 이룰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연이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주가는 투자자들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장기투자를 바라보고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같은 현재도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더욱더 저렴한 가격에 주워담을 수 있으니 말이죠. 다방면에서 경쟁하며 분투하고 있는 삼성을 응원하게 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전자의 다른 소식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 해주세요!

                   ↓↓↓↓↓↓↓↓↓↓↓↓↓↓

             삼성생명법? 보험업법 총정리 (삼성전자)

     삼성전자, 30조 투자한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 2라인 가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