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국내 재테크 [기업분석, 소개]

바이오 뉴딜지수 구성 기업 총정리!

by 유공실 2020. 9. 8.

바이오 뉴딜지수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한국판 뉴딜정책 총정리!



바이오뉴딜지수

*KRX BBIG K-뉴딜지수 5종 구성종목

이번 포스팅은 <바이오 K-뉴딜지수 구성종목 총정리!>입니다.

각 증권사에서 K-뉴딜지수를 추종하는 펀드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5종의 지수 중에 BBIG K-뉴딜지수의 하위 지수인 '바이오 K-뉴딜지수'의 구성에 포함되어 있는 총 10개 기업들의 사업분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주사로 있는 기업이나 사업분야가 많이 겹치는 계열사는 제외 했습니다.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사이언스 3개 기업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의 약품 일괄생사 체제를 갖춘 바이오 CMO(의약품위탁생산회사,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기업입니다.


현재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물세포를 이용한 항체치료제 생산을 위한 맞춤형 설비를 갖추고 생산설비 제공뿐만 아니라 규제 기관으로부터의 제조승인 취득을 지원하는 서비스와 신약 물질의 상업 생산용 공정개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CMO : 바이오 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의약품 전문 생산 사업, 전자업계의  OEM이나 반도체의 파운드리와 비슷 한 개념


램시마

셀트리온의 주력 약품 램시마 / 출처: 셀트리온


▶셀트리온

셀트리온의 주력 사업은 생명공학 기술 및 동물세포 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를 비롯해 각종 단백질 치료제를 개발, 생산하는 것 입니다. 이외에도 바이오베터, ADC(Antibody Drug Conjugate, 항체, 약물 결합), 독감 치료제 등 신약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분야는 바이오시밀러 사업, 항체 신약 개발사업, 단백질 의약품 계약 생산사업(CMO)입니다.


바이오시밀러 사업 부분의 주력 제품은 램시마, 허쥬마, 트룩시마 등입니다. 램시마는 류마티스관절염, 궤양성대장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입니다. 세계 최고 단일 클론 항체 바이오 시밀러이며, 현재는 오리지널 약품을 제치고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사실 셀트리온은 국내 최고 제약회사로서 램시마 말고도 소개할 주력 상품이 많습니다. 



바이오베터 :오리지널 바이오의 약품을 기반으로 효능이나 안정성, 편의성 등을 개량한 약


바이오시밀러 : 유전자 재조합 및 세포배양기술 등의 생명공항기술을 활용하여 개발, 판매되고 있는 오리지널 바이오 의약품과 품질, 효능 및 안정성 측면에서 동등성이 입증된 동등생명의약품(바이오 복제약)을 뜻합니다.


SK바이오팜 파이프라인 / 개발 진행 중인 신약


▶SK바이오팜

SK바이오팜은 중추신경계 질환 및 항암 분야의 신약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뇌혈관장벽 투과에 특화된 약품 개발 역량으로 중추신경계에 특화된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추신경계 관련 질환에 대한 파이프라인을 갖추며, 뇌종양 및 뇌 전이암 치료제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유한양행

유한양행의 주력 사업 분야는 의약품 개발, 생산입니다. 항고혈압제, 항암제, 항생제, 생물학제제 등의 전문의약품과 삐콤씨 등의 일반의약품을 생산 판매하며, 살충제, 염모제 등의 의약외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동물약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씨젠 로고 / 출처 : 씨젠

▶씨젠

유전자 진단 기술 및 시약 개발업체입니다. 주요사업은 성감염증 원인균 검사제품, 호흡기성 병원체 검사제품, HPV 검사제품 등 유전자(DNA 및 RNA) 분석을 통하여 질별의 원인을 감별하는 분자진단 시약을 개발,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 사태에 맞춰 진단키트를 개발하며 엄청난 실적을 보이며 주목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알테오젠

알테오젠의 사업 분야는 바이오베터, 항물-약물 접합 치료제, 항체 바이오시밀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테오젠은 유방암, 위암 치료제 'ATL-P7'에 대한 임상 결과를 발표,,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에 대한 임상 진행을 하며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

주력 사업은 병원 처방전에 사용되는 전문 의약품 분야의 개량신약과 제네릭(복제약) 분야입니다. 한미약품은 항암과 비만, 당뇨,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 치료제 '아모디핀', 복합고혈압치료제 '아모잘탄', 발기부전치료제 '팔팔', 역류성식도염치료제'엑소메졸', 정장제'메디락' 등이 있습니다. 이중 아모잘탄의 매출 비중이 큽니다. 한미약품은 한미사이언스의 자회사입니다.


2차전지 K-뉴딜지수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2차전지 뉴딜지수 구성 기업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