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국내 재테크 [기업분석, 소개]

한국쉘석유 배당금, 배당일 총정리!

by 유공실 2020. 9. 15.


이번 포스팅은 <한국쉘석유 배당금, 배당일 총정리>입니다.

한국쉘석유는 연 1~2회 배당금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쉘석유>

한국쉘석유 배당금 및 배당일 상세 내역


○ 배당락일: 배당기준일이 경과해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

○ 배당기준일: 배당을 받기 위해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마지막 날

○ 매수가능일: 해당 분기의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 구입 가능 날짜




출처 : 네이버금융

 

  • 시가총액: 3,159억원

  •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390위

  • PER / EPS(2020.06) : 14.25배 / 17,056원

  • 배당수익률(2019.12) : 6.58%

한국쉘석유 로고



한국쉘석유는 윤활유와 그리스 등을 생산하는 로열 더치 쉘 그룹의 대한민국 투자 법인입니EK1960년 7월 5일 설립되었으며 한국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이며, 주식시장에서 대표적인 고배당주로 유명합니다.

한국쉘석유의 주요 생산품은 윤활유와 그리스, 부동액 등입니다. 윤활유는 기계가 작동할 때 생기는 마찰력을 줄여서 기계의 손상을 막는 제품입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이 대표적이며 터어빈유, 기어유, 유압유, 압연유, 절삭유 등이 여기에 속하며, 윤활유가 국내 전체 석유제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 정도 입니다.


주요 제품은 자동차용 엔진오일 브랜드인 ‘쉘 힐릭스’와 모터사이클 전용 오일인 ‘쉘 어드밴스’, 디젤 엔진오일인 ‘쉘 리무라’ 등이 있습니다. 2010년 9월 현재 윤활유 제품이 한국쉘석유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2.80%이며 그리스 제품은 8.1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로열더치셸 그룹이며 보유 지분은 53.85%입니다.


한국쉘석유 'Oils and Lubricants' 제품 이미지



한국쉘석유의 매출은 4년간 정체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전산업 생산이 감소하면서 국내 윤활유 사업도 부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018년 상반기 이익이 소폭 개선됐으나 이후 6개 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줄었던 상황이었지만, 올해 1분기에 수익성이 회복되었으며 최근 분기인 2020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와 유사한 530억원입니다.


또한, 한국쉘석유는 외국적 외항 선박에 대한 윤활유 매출이 일부 늘었고 쉘그룹에 지급하는 글로벌 서비스 및 용역 수수료 지출이 전년도에 비해 줄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쉘석유의 재무 안정성은 양호한 편으로서, 유형자산은 약 2년 새 증가했습니다. 최대 주주인 쉘 그룹의 지주회사인 쉘페트롬륨엔비(Shell Petroleum N.V)는 현재 지분을 53.85%를 보유 중이며 쉘페트롤륨엔비의 모회사는 로열더취셀피엘씨로 세계적인 에너지 석유화학 메이저입니다. 한국쉘석유의 배당은 최상위 지배회사의 수익으로 이어지므로 투자시에 주목해야할 사항입니다.




다른 고배당주에도 관심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KT&G, 케이티앤지, KTNG 배당금, 배당일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