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리뷰

워런 버핏의 돈, 인생, 성공에 대한 명언

by 유공실 2020. 9. 16.


워런 버핏의 돈, 인생, 성공에 대한 명언

오늘은 많은 이들이 롤 모델로 삼고 있는 부자 할아버지 워런 버핏의 명언을 모아보았습니다.  2달 전 저는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과 인생에 대한 조언을 듣고 난 뒤, 제 재테크 방식과 삶의 방향이 어느 정도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워런 버핏이 이야기하는 방식대로 하나하나 맞춰서 살 수 없겠지만, 저만의 유연함으로 앞으로를 살아가려고 합니다. 제가 와닿았던 워런 버핏의 말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가 당신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투자다.

워런 버핏은 소문난 독서광입니다. 그는 하루에 최소 5시간을 책, 신문, 사업보고서, 잡지를 읽는데 쓴다고 합니다. 워런 버핏과 그의 파트너인 찰리 멍거는 그들의 성공은 꾸준한 독서에서 나온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위해 배우고 성장하며,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데, 자신이 가진 시간과 돈을 계속 투자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래 전 심은 한 그루 나무 덕분에 누군가 그 나무 그늘 아래에서 쉴 수 있다.

미래를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라는 말이죠, 부를 쌓기 위해 20년 동안 스스로를 통제하며 인내했다고 말합니다. 투자를 최대한 빨리 시작하고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투자하라고 합니다. 그 결과 우리의 미래 자산은 부채로부터 자유롭고 독립적인 상태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물이 새는 잘못 만들어진 보트를 가지고 있다면, 그 보트를 바꾸는 노력이 물이 새는 부분을 매꾸려는 노력보다 더 생산적일 수 있다.

누구나 투자를 하다 실수를 합니다. 모든 투자 결정이 수익을 낼 수는 없습니다. 만약 스스로가 잘못된 투자 판단으로 경쟁력 없는 기업에 투자했다면, 그 기업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은 스스로가 내릴 수 있는 최악의 판단일 것이라고 합니다. 올바른 투자 판단은 스스로의 실수를 인정하고 다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훌륭한 자질과 투입된 노력에 상관없이 성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당신은 어떤 수를 쓰더라도 한달 안에 아기를 낳을 수 없다.

부를 축적하는 것은 오랜 시간의 인내와 자기 통제를 요구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죠. 빨리 부자가 되려고 노력하면 오히려 자신이 가진 자산 대부분을 잃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전하고 있네요.




위험은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를 때 온다.

투자에 있어 위험을 줄이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가치 있는 정보를 많이 아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공부는 위험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워런 버핏 그는 지난 몇 십 년 동안 기술주에 투자하지 않았었습니다. 스스로가 기술 산업에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철학은 구글, 아마존, 애플과 같은 기술주에 일찍 투자하는 기회를 놓쳤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투자철학을 통해 위험을 훌륭히 회피했다고 평가 받고 있죠.




'정직함'의 가치는 굉장히 비싸다. 가벼운 사람에게 정직함을 바라지 마라.

정직한 말과 행동은 용기와 자신감을 바탕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특히 정직한 말과 행동이 자신의 믿음에 반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파괴할 위험이 있다면, 더 큰 용기와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그만큼 정직함을 지키는 것은 어렵죠.




백미러는 항상 앞 유리보다 선명하게 잘 보인다.

만약 우리가 22년전 1000달러를 갖고 아마존에 투자했다면, 현재는 130만 달러를 손에 쥐고 있을 것 입니다. 현재로 와서 우리가 2033년 아마존의 주가를 맞출 수 있을까요?


답은 '아니요'입니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고, 워런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마존은 지난 22년 중 50%가 넘는 주가하락을 겪었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그때 미친 듯이 주식을 팔았죠. 현재의 아마존은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으며 미국의 대표 IT기업이 되었죠.








댓글